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북한정보 한민족 새터민 기타

민주평통, 윤석열 대통령 통일정책을 자문할 국내‧외 자문위원 위촉 절차 시작

23-04-24 18:15

본문

제21기 위촉설명회(사무처장)1.jpg

 

- 윤석열 정부 2만여 명 규모로 첫 위촉, 청년참여공모시행

 

대통령 직속 헌법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사무처장 석동현, 이하 사무처’)420() 전국 광역 기초단체 공무원 대상 자문위원 위촉 설명회를 시작으로 윤석열 정부 첫 평통 자문위원(21) 위촉절차에 들어간다, 고 밝혔다.

 

사무처는 519()까지 국회의원과 전국 광역 기초단체장, 주무관청 등으로부터 자문위원 추천을 받고 검증 절차를 거쳐 7월말에 위촉권자인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확정할 계획이다. 자문위원의 임기는 91일부터 2년간이다.

 

이번 21기 민주평통 자문위원들은 윤석열 정부 들어 처음으로 위촉하는 자문위원들이며, 윤석열 대통령의 통일정책을 자문 건의하고, 통일 공감대를 적극적으로 확산할 인사들을 발굴·위촉하는데 초점을 둔다.

21기 자문위원 수는 현재 20기와 같은 수준인 2만 여명을 위촉할 계획이다. 이중 국내는 16,000여명으로 지방의원인 지역대표 3,500명과 지방자치단체장, 정당대표, 국회의원 등이 추천하는 직능대표 12,500명이며, 해외는 재외공관장이 추천하는 해외대표 4,000여명이다.

 

해외 자문위원은 동포사회의 통일역량 결집과 국제사회의 협력지지 강화를 위해 해외 130여 개 국가에서 재외동포 수 등에 비례하여 위촉하게 된다.

사무처는 청년세대의 민주평통 활동 참여 확대를 위하여 공모 방식으로 1,000여 명의 청년 위원을 위촉하게 된다. 국내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45세 이하 청년은 누구든지 응모할 수 있다. 공모절차는 신규 자문위원 발굴을 위한 것인 만큼, 20기 현직 자문위원은 응모할 수 없으며 해외는 시행하지 않는다. 백기호 기자 ossesse@nate.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정부, 태어난 모든 아동보호 · 위기임산부 지원

- 올해 7월부터 위기임산부 상담전화(핫라인) 개설로 언제‧어디서나 상담 가능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3월 22일(금) 16시 30분 보건의료정보원 회의실에서 이기일 제1차관 주재로‘출생통보 및 보호출산 제도 시행 추진단’ 2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

한국사회 정착한 이민자 멘토단 …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서
건설현장 불법행위, 지나치지 말고 신고!
한국사회 정착한 이민자 멘토단 …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서
취업에 성공 · 희소성 · 전문성이 경쟁력, 특색 있는 학과 ‘뜬다’
범죄예방위원, 공동의 번영을 위하며
소상공, 경제적 어려움 겪는 제재처분 부담 완화
보호대상자, 자립 기회 제공하며 … 후원기업의 작은 보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