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홈
가치의창조·연계모바일
경제·유통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평화통일뉴스
취업·창업
닫기
정치
정치 사회 법원·검찰 사건·사고(경찰·소방) 환경 기타

아시아 6개국이 대한민국 법제경험 나눠

21-10-27 17:04

본문

단체사진1.jpg

- 9회 아시아 법제 전문가 회의(ALES) 개최

- 행정기본법, 법제정보시스템 등 우리 사례 알리고, 아시아 법제 행정 발전 방안 논의해

 

법제처(처장 이강섭)1027() 오후 2JW 메리어트 호텔 서울(서울시 서초구 소재)에서 아시아 각 국의 법제 행정 현황과 교류협력 방안을 주제로 9회 아시아 법제 전문가 회의(Asian Legislative Experts Symposium: ALES)”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을 포함해 아시아 6개국(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태국, 우즈베키스탄)의 법제전문가들이 참석했으며, 코로나19로 외국 연사와 일반인이 직접 현장에 참석하기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웨비나(인터넷상의 세미나) 방식으로 온·오프라인 동시진행하고, 유튜브로 전 세계에 생중계했다.

 

개회식에서는 이강섭 처장의 개회사, 한국법제연구원 김계홍 원장의 환영사에 이어 레탄롱(Le Thanh Long) 베트남 법무부장관, 한국개발연구원 홍장표 원장의 축사 및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고학수 교수의 기조연설이 있었다.

 

이강섭 처장은 개회사에서 법제 행정은 국가 정책의 성공적인 추진과 사회 발전의 근간을 이루는 주춧돌이라며 법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함께 가면 더 멀리 갈 수 있다는 말처럼, 이번 회의가 아시아 국가 간 협력을 강화하고 좀 더 나은 법제를 만들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고학수 교수는 기조연설에서 대한민국과 아시아의 데이터보호 및 AI 관련 법제를 소개하며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법제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본격적인 회의는 12세션으로 진행됐으며, 1세션에서는 대한민국 및 아시아 국가 법제 행정의 현 주소와 발전방향을 주제로 우리의 행정기본법과 법제정보시스템 사례를 공유하고, 베트남인도네시아의 법체계와 입법절차를 소개했다.

2세션에서는 아시아 법제 행정 공동 발전을 위한 교류협력 방안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법제처는 지난 2013년부터 아시아 국가의 호혜적 발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매년 아시아 국가들과 함께 법제 전문가 회의를 개최하여 왔으며,

아시아 국가와의 네트워크 강화와 공통적인 법제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을 위해 지속적으로 법제 교류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기호 기자 oss100@hanmail.net

https://blog.naver.com/oss8282/222550185538 (출처; 법제처)

 

 

 

< 그간의 아시아 법제 전문가 회의주제 >

 

 

 

 

 

 

 

 

 

(1) 법제 교류 현 주소와 나아갈 길(‘13. 11) 

(2) 대한민국과 유라시아 IT 법제 현황과 발전방향(‘14. 10)

(3) 동남아시아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도시개발 법제 발전 전략(‘15. 11)

(4) ASEAN 교통체계 효율화를 위한 법제정비 전략(’16. 11)

(5) 재난·재해 대응을 위한 안전관리 법제연구(`17. 11)

(6) 국민참여와 소통 확대를 위한 행정절차 법제 정비 방안(`18. 10)

(7) 스마트도시 발전을 위한 법제 정비 방안(`19. 10)

(8) 감염병 대응 법제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아시아 협력 방안(`20. 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정부, 태어난 모든 아동보호 · 위기임산부 지원

- 올해 7월부터 위기임산부 상담전화(핫라인) 개설로 언제‧어디서나 상담 가능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3월 22일(금) 16시 30분 보건의료정보원 회의실에서 이기일 제1차관 주재로‘출생통보 및 보호출산 제도 시행 추진단’ 2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

한국사회 정착한 이민자 멘토단 …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서
건설현장 불법행위, 지나치지 말고 신고!
한국사회 정착한 이민자 멘토단 …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서
취업에 성공 · 희소성 · 전문성이 경쟁력, 특색 있는 학과 ‘뜬다’
범죄예방위원, 공동의 번영을 위하며
소상공, 경제적 어려움 겪는 제재처분 부담 완화
보호대상자, 자립 기회 제공하며 … 후원기업의 작은 보탬!